대형마트들이 강동·송파구를 상대로 영업시간 제한처분 취소소송에서 승소한 이후, 강서ㆍ관악ㆍ마포 등에서도 행정소송이 줄을 잇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롯데쇼핑, 이마트, 에브리데이리테일, GS리테일, 홈플러스, 홈플러스테스코는 지난 4일 "영업시간 제한과 의무휴업일 지정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서울 강서·관악·마포구를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영업시간제한 등 처분 취소소송을 냈다.

이 사건은 행정12부(재판장 박태준 부장판사)에 배당됐다.

롯데쇼핑 등은 "유통산업발전법은 대형마트 등의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을 명함에 있어 지방자치단체장에게 필요성 판단과 시행 여부 및 범위설정에 재량권을 부여하고 있음에도, 현행 조례는 범위의 최대치를 의무적으로 명하도록 강제해 구청장의 재량권을 박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구청이 보낸 공문에는 처분에 관해 행정심판 및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지 여부, 청구절차 및 청구기간 등에 관한 내용이 없었고 의견제출의 기회를 전혀 부여받지 못했다"며 절차상 위법이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강서구 등은 지난 4~5월부터 이들 업체가 운영하는 점포에 대해 매월 둘째, 넷째 주 일요일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하는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 조례는 오전 0~8시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한편, 경기 군포와 강원 속초, 동해 등에서도 법원이 대형마트에 손을 들어줘 의무휴업일을 둘러싼 ‘도미노 현상’은 전국 각지에서 일파만파 확산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