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주민참여예산제-공모포스터
강남구-주민참여예산제-공모포스터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3월 15일부터 6월 28일까지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구민, 관내 사업체 임·직원, 학생 등 누구나 주민 편익을 높이고 강남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예산 규모는 20억 원 내외로 일반 제안, 동 단위 제안, 1천명 청원 제안으로 나뉜다. 접수된 제안은 사업부서의 검토와 강남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5년 예산안에 반영 후 구의회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된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구청 홈페이지(소통·참여>주민참여예산>제안사업접수) 또는 구청 기획예산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아울러 주민들이 공모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4월~5월 중에 예산학교를 운영할 예정이다. 주민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의 기본 개념 및 가치, 제안서 작성 방법, 우수사례 등을 소개한다. 기존에는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이 수료했던 교육이었으나 이번에는 참여를 원하는 구민들도 들을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한다. 또한 동별 지역회의를 활성화해 주민들이 그동안 고심해온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통해 추진된 ‘어르신 장수사진 촬영 사업’에는 경로당 105개소의 어르신 870명이 참여했다.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와 가족들을 위한 ‘도심 속 물놀이장 운영 사업’은 제안자의 취지를 살려 율현공원과 일원에코파크에서 테마파크형 축제로 열려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 제도는 예산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라며 “공모를 통해 강남구에 꼭 필요한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구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