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전경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가 청년안심주택과 공공임대주택 예산을 조기에 집행한다. 이는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문제로 건설사들의 자금 흐름 경색으로 인한 사업 지연을 막기 위한 조치다.

서울시는 청년안심주택 매입비 등 총 2270억원을 조기 집행해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에 적극 나선다고 4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청년안심주택 23곳,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서 매입하는 공공임대주택 49곳 등 총 72곳이 조기집행 대상지다. 올해 SH공사가 선매입할 청년안심주택은 매입 시기를 앞당겨 552억원을 조기집행하고, 공공임대주택 매입대금은 지급 절차 간소화를 통해 1718억원을 조기 집행한다.

먼저 준공 후 매입하던 청년안심주택(SH공사 선매입분)은 착공 후 공정별로 매입해 매입시기를 앞당긴다. 착공 후 계약금‧중도금 등 총매입비 중 80%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총 552억원이 조기 집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에서 매입하는 공공임대주택은 매입대금을 공정률에 따라 분할지급하는 방식인데 지급 횟수를 줄여 매입대금 중 30~35%가 조기에 지급될 수 있도록 한다.

재건축 등 용적률 완화 공공임대주택은 지급 횟수를 7회에서 5회로 줄여 매매대금 중 총 35%를 조기 지급하고, 재개발의무 임대주택은 8회에서 6회로 줄여 매매대금 중 30%가 조기 지급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지급 횟수를 줄여 총 1718억원이 조기 집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재건축 등 용적률 완화 공공임대주택은 용적률 완화로 재건축 및 역세권에서 확보되는 공공임대주택을 말한다.

재개발의무임대주택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재개발사업시 철거세입자를 위해 의무로 건설하는 주택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최근 부동산시장 침체, 부동산 PF 위기 등으로 건설시장 불안이 큰 가운데 청년안심주택 매입비 등의 조기집행을 통해 자금경색으로 위기에 처한 시행사‧조합‧건설사들의 숨통이 트일 것을 기대한다"며 "서울시도 PF 사업장 정상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