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보훈청 총무과 정지영
서울지방보훈청 총무과 정지영

오는 8월 21일 을지연습이 4일간 실시된다. 을지연습이란 전시 또는 테러같은 국가비상사태에 대비하여 국가자원을 효율적으로 통제하여 군사작전을 지원하고, 전시에도 정부의 행정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국민의 안정된 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이러한 ‘을지연습’은 1968년도 1월, 북한 무장공비 청와대 기습사건(1.21사태)을 계기로 1968년 7월에 ‘태극연습’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이후 1969년에는 ‘을지연습’으로 명칭이 변경돼 시행됐다. 2018년 한·미 연합훈련의 방침 변경으로 인해 2019년부터는 한국군 단독연습인 태극연습과 연계돼 ‘을지태극연습’으로 변경돼 실시하다가, 2022년 ‘을지연습’이라는 이름으로 환원되었다.

21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되는 을지연습 기간동안 서울지방보훈청에서는 공무원 비상소집 훈련을 시작으로 현재 안보상황을 반영한 감염병 대응 훈련, 대테러 청사방호 훈련 등 실효성 있는 연습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연습 종료 후, 미흡한 분야를 분석해 보완하고, 이를 자체 충무실시 계획에 반영해 다음해에는 더욱 내실있는 을지연습이 되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다.

다가오는 을지연습을 통해 국민들이 국가안보에 관심을 가지고 대한민국을 지켜낸 수많은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헌신에 감사하고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