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김연선 시의원이 의장선출합의문 파문과 관련해 탈당 의사를 표현한 가운데 이번 서울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김명수 운영위원장에 대해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하면서 또 다른 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6월26일 시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의장직 선출건과 관련된 합의문이 누출된 상황에서 민주당 의원으로서 서울시를 견제하며 시의원을 할 수 있을지 깊은 자괴감에 빠졌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이어 "많은 의원들이 동의했던 차기 의장 선출 합의문을 이제 와서 밀실야합으로 몰고 가는 것에 대해 비통함을 느낀다"며 억울한 심경을 밝히기도 했다.

지난달 3일 유출된 합의문에는 2010년 의장단 구성 당시 전반기엔 허광태 의원을, 후반기엔 박래학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당 대 내ㆍ외적으로 파장을 일으켰다.

당시 개원준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한 시의원은 이같은 합의문에 대해 "7대 후반기 의장선거에서 동료의원들에게 돈봉투를 돌리는 불미스러운 일도 있었던 만큼 의원들간의 화합과 안정을 위해 의장은 합의추대로 선출하자는 게 당시 민주당 서울시당의 당론"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합의문이 공개되면서 민주당 내에서는 합의문에 따라 의장을 선출할 것인지, 경선을 통해 의장을 선출할지를 놓고 오랜 갈등을 겪어 왔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당시 개원준비위원회의 상당수 의원들이 이같은 총의에 힘입어 전반기를 이끌어갈 위원장이 된 만큼 이미 합의문의 수혜를 입은 것"이라면서 "합의문은 의원이 거의 다 모인 상태에서 민주적 절차에 의해 처리된 정당한 우리들의 총의”라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 당시 조규영 민주당 준비위원회 대변인이 합의문을 낭독했으며, ‘허광태 3선 의원이 전반기 의장을 하기로 하고 후반기 박래학 의원이 하기로 한다’라는 문구를 발표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특히 이번에 의장직에 선출된 김명수 운영위원장의 박사논문에 대해 표절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그는 김 운영위원장이 의장직에 선출되기 하루 전인 6월 26일 “도덕성의 바로미터가 뭐가 돼야할까 고민이 됐다”며 “신임 의장 자리를 높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김명수 운영위원장의 한성대 대학원 박사논문인 '한국 경로당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는 표절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김 운영위원장이 2005년 2월 발간한 논문 6~12페이지 내용은 2004년 4월 발간된 복지행정학과 양유나 씨의 논문 12~18페이지 내용과 일치한다.

그는 "이것이 표절이 아니면 무엇이냐"며 "무려 7페이지나 그대로 복사해 옮긴 것을 의원들이 알고도 의장 후보로 내놓을 수 있는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김명수 의원은 이와 관련해 26일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각주를 달지 않은 실수는 있었으나 그런 것을 표절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대학교 측에서도 이번 의혹에 대해 표절이라고 볼 수 없다는 심사위원장의 문서를 발급했다"며 "김 의원을 명예훼손로 고소할 것을 고민 중"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