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오는 12월까지 올해 처음 개설한 ‘주민기술학교’ 운영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주민기술학교는 지역 수요에 맞는 전문 기술교육을 주민에게 제공함으로써 인재양성과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가 사회적경제 육성 및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지난달 서울시 공모 선정에 따라 1억 3백만 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오는 2022년까지 기본교육부터 전문 자격증 취득 등 연계심화교육, 마을기업설립까지 총 3단계 과정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1일,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인 동네한바퀴 사회적협동조합과 마을닷살림 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업대상지는 사당4동 도시재생지역과 상도3‧4동 주거밀집지역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돌봄분야의 생활지원 코디네이터 양성과정과 ▲주거분야의 우리집 그린케어 주거 인력양성 과정으로 진행된다.

구는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에 따른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모든 수강생의 손소독과 발열‧마스크 착용 체크부터 좌석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상황에 따라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먼저, 오는 21일(월)부터 생활지원 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소셜케어 플랫폼 까치둥지’를 실시한다.

교육장소는 사당4동 도시재생지원센터 및 동작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다.

대상은 지역 어르신과 중장년 전업주부이며 전문코디네이터의 강의로 총 60시간의 기본교육이 진행된다.

기본교육의 주요내용은 ▲노인복지서비스 이해 ▲사회적경제 이해와 지역관리기업 설립 ▲생활지원, 청소‧수납 정리 등이다.

기본교육을 이수한 주민을 대상으로 내년 요양보호사, 치매예방관리사, 정리수납2급 등 자격증 취득과 연계한 2단계 주민기술학교 심화교육과정 수강기회를 제공한다.

구는 양성된 돌봄 전문가를 통해 오는 2022년 마을관리기업을 설립하고 생활지원 코디네이터를 추가 양성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오는 14일(월)까지 동네한바퀴사회적협동조합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내려받아 담당자 이메일(sadang4u@naver.com / ☎070-7204-3230)로 신청하면 된다.

또한, 오는 19일(토)부터 상도3‧4동 일대 동네서점, 상인회 사무실 등 마을거점 공간에서는 ‘마을기술네트워크와 함께하는 우리집 그린케어 인력양성’ 과정을 운영한다.

전기, 건축설계 등 전문기술 인력인 마을기술네트워크 강사단을 통해 ▲성인기술학교 ▲청소년체험학교 ▲마을기술 창업스쿨 ▲에너지기술학교 등 총 4개의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구체적 내용으로는 ▲기후위기와 그린뉴딜 ▲우리집 에너지 진단 ▲수도, 전기, 페인트 절감 시공 현장실습 ▲집수리 기술업의 창업과정 및 사례 ▲재생에너지 사업성 소개 등이 있다.

구는 오는 12월까지 교육 수료생을 대상으로 재능나눔실습과정인 마을나눔학교를 진행해 지역 내 주거문제 돌봄 네트워크 등을 결성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수강을 원하는 주민은 마을닷살림협동조합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담당자 전자메일 (esuper6684@gmail.com / ☎02-3280-6684)로 신청하면 된다.

김정원 경제진흥과장은 “주민기술학교를 통해 주민에게는 전문기술교육과 일자리, 사회적경제기업에는 역량강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많은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달 27일, 동작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우리가 그리는 동작의 돌봄커뮤니티를 주제로 지역돌봄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