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서울시 마을버스 최초로 ‘비대면 스마트 안면인식 발열 측정기’와 ‘비접촉식 손소독제 자동 분사기’를 오는 24일부터 은평06 마을버스 노선(수양관~대성중고등학교) 1대에 설치하여 시범운영 한다고 밝혔다.

□ 이는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증함에 따라 대중교통을 통한 감염 예방을 위한 조치이다.

□ ‘비대면 스마트 발열측정기’는 마을버스 탑승객의 체온 및 마스크 착용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이상 체온 및 마스크 미착용 시 경고음이 울린다.

□ 아울러 시내·마을버스에 설치되어 있는 수동형 손소독제를 대신하여 ‘비접촉식 손소독제 자동분사기’를 하차문에 설치하였다. 기존에 마을버스내에 설치되어 있는 손소독제는 승객이 직접 소독제를 손으로 눌러 사용함에 따른 교차 감염의 우려가 있었으나, 자동 소독제 분사기는 적외선 센서를 이용한 제품으로 직접 접촉이 없어도 손소독이 가능한 제품이다.

□ 은평구는 시범운영 기간 동안 효과 및 문제점 등을 모니터링 후 다른 노선에도 설치 확대 여부를 검토 예정이다.

□ 구 관계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께서 불안해하지 않도록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운수회사와 협력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장기화 되는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해 주민분들께서도 더 높은 경각심을 갖고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는 등 방역수칙 준수에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