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교육장 김용호)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지원을 위하여 강남마을 탐방 학습자료 2종을 개발하여 2020. 6월부터 지원한다.

 ‘강남마을 탐방’ 은 초등학교 3학년 지역화 교재인 마을 교과서와 연계한 체험 중심 마을 알기 학교 선택제 사업이다. △당초 2020학년도에 강남구 소속 초등학교 3학년 희망 학급을 대상으로 체험학습으로 지원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의 여파로 체험 학습이 불가하여,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하여 마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워크북과 동영상 학습 자료 2종으로 개발하였다.

강남마을 탐방 워크북은 5개 코스(1코스 선정릉, 2코스 코엑스, 3코스 마루공원, 4코스 탄천물재생센터, 5코스 도산공원)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들은 워크북을 통하여 강남의 역사, 경제, 환경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워크북에 코스별 위치, 정보, 교통, 교육과정과 연계된 활동목표 및 주요 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코스별 활동지와 안전 교육 자료 등을 수록하였다.

강남마을 탐방 동영상은 워크북과 연계하여 5개 코스별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교실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교육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5분 내외로 제작하였으며, 온라인 수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강남혁신교육지구 학교 선택제 사업인 초 3 마을 탐방 학급별 체험 학습 사전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강남구 소속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급별로 강남 마을 지도 인쇄물을 배부하고, 워크북과 동영상 파일을 모든 교사와 학생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한 학년교육과정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3학년 학생들에게 워크북 책자를 배부하고 학생 스스로 워크북에 수록된 QR 코드 접속을 통하여 동영상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원과 학생들의 활용도를 높였다.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김용호 교육장은 학교와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학교-마을 교육공동체 실현을 위하여 마을결합 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학습 자료를 통해 우리의 미래인 학생들이 마을 안에서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