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초등학교 온라인 개학에 맞추어 1인1악기「온라인 1:1 악기수업 큐~」 프로젝트를 오는 16일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1:1 악기수업 큐~」 프로젝트는 코로나19 여파로 장기간 학교휴업 후 온라인 개학이라는 초유의 사태로 학생들의 문화예술교육 공백을 최소화 하고, 각종 공연활동이 중단됨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예술가들을 강사로 참여시켜 틈새 일자리를 제공하는 효과도 있다.

프로젝트는 ▲서초스타일로 제작된 악기교육 동영상을 유튜브 및 학교에 제공 ▲제공된 동영상을 통해 악기연습 후 학생의 연주 동영상 ‘UCC 뽐내기’ 참여 ▲우수 UCC 선발자에 대하여 악기강사와 학생간 실시간 원격 1:1 수업 제공 ▲1:1수업에 참가한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집콕연주회 개최 등으로 구성된다.

초등학교 온라인 개학 일정에 맞추어 ‘1인1악기’ 악기교육용 콘텐츠인 ‘초등 슬기로운 악기 수업’을 제작하여 학교 음악수업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서초구청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SeochoCity)에 게시하는 것으로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온라인 개학 첫 주인 4월 16일에는 리코더, 단소, 사물놀이와 같은 초등학교 음악교과 과정을 배포한다. 4월 20일부터는 오카리나, 우쿨렐레, 바이올린, 클라리넷, 플루트 등 악기배우기와 오케스트라악기 영상체험 등 16종의 악기 교육 콘텐츠 총 22편을 제공한다.

악기교육 콘텐츠는 나만의 음악적 잠재력과 끼를 보여주는 악기연주 UCC 만들기 방법과 몸으로 느끼는 음악 표현법 등 유용한 내용을 악기별 강좌 영상 속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하여 콘텐츠 활용도를 높였다.

피드백 교육과정으로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악기의 연주 동영상을 만들어 보는 ‘악기연주 UCC 뽐내기’를 실시한다. 우수 ‘악기연주 UCC뽐내기’에선발된 학생에게는 1인1악기 선생님과 실시간 원격으로 진행하는 1:1 악기 수업 혜택이 주어진다.

‘악기연주 UCC뽐내기’참여를 원하는 서초구 초등학생은 4월23일까지 악기연주 동영상을 촬영해 참가신청서와 함께 서초문화재단(☎02-3477-2806)에 접수하면 된다. 동영상 촬영 대상악기는 별도 지정하지 않으며 3분 이내의 분량으로 학생의 음악적 재능을 뽐내는 영상을 제출하면 된다.

서초구는 2019년부터 학교의 강사채용에 대한 업무부담을 덜어주고 아이들이 학교에서 악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주기위해 예술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서초문화재단과 함께 ‘1인1악기’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악기교육 콘텐츠제작은 2020년 채용된 145명의 악기강사 중 영상오디션을 통해 선정된 13명의 강사가 동영상 제작에 참여하였고, 4.27일부터 시작되는 ‘악기강사와 학생 간 실시간 원격 1:1 수업’에서 본격적인 1인1악기 악기강사로 활동하게 된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실시간 원격수업을 잘 이끌어 학생들의 연주 실력을 향상시키고 주민의 마음속에 행복을 전파할 수 있는 온라인 집콕 연주회도 열어볼 계획”이며,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기간동안 아이들이 음악과 함께 행복하고, 스스로의 잠재된 예술적 능력을 찾아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