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에게 자유를 찾아드리겠습니다”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 ‘미세먼지, 교통지옥, 주택문제 해결’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 인터뷰는 지난 5월 17일 오전 11시 여의도 자유한국당 중앙당사 6층 소회의실에서 진행됐다.

Q: 후보께서 개인적으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대표 공약과 선거 슬로건이 있다면?

A: 한 마디로 “서울은 자유다”인데 좌파식 규제와 하향평준화가 아닌 자유를 경쟁력으로 서울의 활력을 되찾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공약은 ⓵교통지옥 해소 ⓶미세먼지 30% 저감 ⓷재개발 재건축 활성화입니다.

Q: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후보님의 의견과 해결방안에 대해 이야기해주십시오.

A: 임기 내 미세먼지를 30% 저감하겠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중국발 먼지인데 중국문제는 당사국인 중국과 협상과 협정으로 해결하겠습니다. 덧붙여 자동차에서 내뿜는 매연도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노후 디젤차량을 교체에 대폭적인 지원, 정확한 측정과 경보, 어린이집‧유치원에 공기정화기를 지원, 집진시설을 강화하겠습니다.

Q: 서울은 강남과 강북으로 대표되는 지역 간 경제적 격차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서울의 고른 발전을 위한 정책적 고민과 해결방안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A: 강남북 격차는 집값으로 적나라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집값 차이는 교육여건도 있지만 여러 가지 SOC 미비를 들 수도 있습니다. 재개발‧재건축이 활성화되면 서울 스카이라인 변화, 주거환경 및 공원환경 개선(먼지저감) 등 주택공급이 원활해 질 것입니다.

Q: 부동산 문제는 매번 서울시장 선거 때마다 쟁점이슈로 다뤄지고 있는데요, 후보님께서 준비하신 부동산 문제 해결방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노무현 정부때 강남 부동산 억제정책은 대실패했습니다. 경제, 특히 부동산 정부 개입은 역효과만 부릅니다. 서울시 부동산 핵심은 재개발 재건축의 위축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서울시장이 되면 취임첫날 409곳 재개발 재건축 활성화를 위해 도장을 찍겠습니다.

Q: 제32대, 제33대 경기도지사를 역임, 경기도 부천에서 3선 국회의원을 지내셨습니다. 성공적인 서울시정 운영을 위한 후보님만의 광역단체장으로서의 자질, 강점이 있다면?

A: GTX, 무한돌봄 등 큰 문제를 해결하는 거시적이고 창의적 광역행정을 고안할 것입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고 했습니다. 현장중시, 현장행정 언제 어디서나 시민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또한 여성, 차상위계층, 결손가정 등 사회에서 소외받고 있는 시민들에 대한 적극적인 생활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Q: 박원순 후보가 추진해온 서울시정과 후보께서 구상하는 시정을 차별화하신다면?

A: 아무것도 안하는, 손놓은, 무위의 시정으로 서울 경쟁력을 저하시켰습니다. 사회주의적 하향평준화, 서울시장이 수도이전 수도분할까지 찬성한다는 것은 모순입니다. 저는 규제가 아닌 자유, 자율을 경쟁력으로 600년 수도 서울을 발전시킬 것입니다.

Q: 서울시장 선거에서의 3파전이 확정되었습니다. 첫째,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격차가 상당히 많이 나는데 어떻게 극복하시겠습니까? 둘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 ‘선거연대는 없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선거연대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A: 단일화는 박원순 안철수 두분 간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7년전 안철수 후보가 ‘아름다운 양보’로 박원순 시장을 탄생시켰습니다. 사실상 박원순-안철수 서울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끝으로, 이번 선거에 임하는 각오와 서울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박원순 시장의 서울 7년은 장기침체 늪에 빠졌습니다, 나빠진 환경(미세먼지), 교통지옥, 주택문제(재개발 재건축) 등을 해결하겠습니다. ⓵미세먼지로부터 숨쉴 자유 ⓶교통지옥 씽씽 달릴 자유 ⓷재개발.재건축 등 서울시민이 마음대로 집을 지을 수 있는 자유를 찾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