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강몽땅 여름축제 ‘종이배 경주대회.

 2013년 시작 매년 약 1,000만 명이 찾을 정도로 서울의 대표 여름 축제로 자리매김한 ‘2017 한강몽땅 여름축제’가 지난 21일 개막해 내달 20일까지 약 한 달 간 11개 한강공원에서 일제히 펼쳐진다.
올해는 '다시 발견하는 한강 사용법'이라는 주제 아래 3개 테마 총 80개 프로그램이 시민들을 찾아간다. 이 중 32개는 신규 프로그램이다. 전체 프로그램의 70% 가까이(55개)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26%(21개)는 민간 예술단체 등이 제안, 기획하고 참여하는 시민기획프로그램으로 채워졌다.
3개 테마는 ▲시원 한강(물놀이‧수상레포츠‧도전) ▲감동 한강(공연‧관람‧열정) ▲함께 한강(자연‧생태‧휴식)이다.
축제기간 반포 한강공원에서는 매주 일요일마다 푸드트럭 100대와 한강의 야경, 분수가 함께 하는 식도락파티가 열리며, 8월 13일부터 15일까지는 전 세계의 다양한 현지 음식과 음료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글로벌 푸드 페스티벌이 열린다.
뜨거운 햇빛을 피할 수 있는 한강다리 밑은 낮에는 도심 속 최대 규모 헌책방 축제(여의도), 밤에는 시원한 야외 상영관(천호, 청담, 원효, 성산)으로 변신한다.
또한 올해는 국내 최대 야외음악 축제인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의 인기 무대들이 한강으로 자리를 옮겨 한여름밤 낭만적인 재즈선율을 선사하고,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적셔줄 물싸움축제, 국내 유일의 한강 야간 일주, 종이배 경주대회, 속도경쟁 없는 자전거 라이딩 같은 기존의 인기 프로그램도 다시 돌아온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8월 1일부터 15일까지 '하이라이트 기간'을 설정, 전체 프로그램의 70%를 집중적으로 배치해 몰입도를 한층 높인다. 이 기간에 축제 현장을 찾으면 종이배 경주대회, 파이어댄싱 페스티벌, 글로벌 푸드 페스티벌 같은 인기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또, '2018 평창동계올림픽',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 같이 국내‧외 굵직한 이슈들과도 연계, 축제의 밀도를 높였다.
축제 기간 동안 여의도 멀티플라자 일대에 차려지는 ‘2017 평창빌리지’에서는 스키점프, 크로스컨트리 같은 동계 종목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지난 21일 반포한강공원 세빛섬 일대에서 열린 개막행사에서는 시민 100여 명이 함께하는 대형 댄스공연과 시각장애인 ‘한빛쳄버 오케스트라’의 공연이 펼쳐졌다. 시민들과 함께하는 개막선언 후 이이남 작가의 미디어아트 퍼포먼스와 불도깨비를 주제로 한 불노리야(夜) 공연이 개막식 하이라이트를 장식했다.
‘2017한강몽땅 여름축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강몽땅 홈페이지(hangang.seoul.go.kr/project2017)와 ‘스마트서울맵’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